엑스컴 2 조선전쟁 소감 및 팁 게임

조선전쟁 나온지는 꽤 오래 됐지만 그래도 엑스컴2를 나오자마자 산 입장에서는 DLC 나오자마자 사는게
얼마나 후회할짓인지 알고있기때문에 버티다가 세일할때 사서 돌리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말하긴 했지만 조선전쟁 외에 다른 DLC는 돈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조선전쟁에서 스파크와 사이오닉병사는 비슷한점이 있지만 사이오닉병사는 비밀임무 보내서 능력치강화라도되지
스파크는 그것도안됨
뭐 이 겜에서 스파크가 피로도가 없다는 장점도 있지만 이걸 내가 돈주고 사서 굴려야하는가에 대해 말하자면 글쎄요..
여튼 돈이 썩어나면 조선전쟁 말고 다른 DLC도 사세요
가장 좋은 선택은 엑스컴 2를 조선전쟁만 얹어서 조선전쟁으로 플레이하는겁니다.
엑스컴2 본편은 미완성버전인데 재밌는거고 조선전쟁이 붙어야 완전판이 됩니다.

개인적인 평이 그렇긴 한데...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건 아닐거에요

여튼 이제 본편으로 넘어가서 팁을 좀 이야기해보자면

건물이야기부터 해봅시다.
시작하자마자 가장 먼저 지어야 할 건물은 저항군 링입니다. 이걸 지어야되요. 그래야 비밀임무를 보내고 보너스를 받습니다.
뭐 딴거 지어도 상관은 없는데.. 자기 겜은 자기맘대로 하는거니까요

작업실이랑 실험실이야기를 하자면 작업실은 기술자1명을 넣어서 작업실의 상화좌우에 기술자1명단 그렘린2개를 보낼수있습니다.
즉 기술자 뻥튀기 건물인데 단점이라면 자리를 하나 차지하고, 전력도 먹고, 기술자2명을 넣으려면 돈내고 업글해야하는데 업글하면 또 전력 더 먹습니다. 거기다 워크샵 상하좌우에만 보낼수 있습니다.

극 초반에 기술자가 너무 쪼달릴때 만들었다가 후반가서 기술자가 썩어나면 부수는 건물이죠.
사람마다 호불호가 있어서 이거 안짓는분도 있어요.
비슷한 건물로는 실험실이 있습니다. 연구시간 단축용인데 역시 업글을 해야하고.. 기술자대신 과학자를 넣어야하고..
역시 후반가서 모든 연구를 다 하고 나서 중대한 발견만 남아 있으면 없는거랑 진배없는 건물입니다.
돈, 전력, 건설시간이라는 자원을 붓고 얻는 이득에 대해 따져봐야 하는 건물들이죠. 게임 마지막까지 가서도 의미있는 건물은 아니니까요.

작업실을 짓고 싶으면 무조건 한가운데 짓고 거기다 젤 위칸이 아닌 두번째 칸이나 세번째 칸에 짓는게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작업실의 상하좌우엔 그렘린을 넣어놓고 안빼도 되는 걸 지어두면 좋습니다.
전력계전기, 통신센터가 그렇고, 저항군 링도 그렇고, 그 외에는 의무실 사이오닉실 방어매트릭스 성능 시험장같은게 있네요

문제는 돈과 시간, 그리고 전력이 빠듯하다는거죠.

반대로 좀 후반에 천천히 지어도 되는 건물이라고 한다면 훈련센터가 있습니다.
훈련센터에 넣고 AP 박아 병사 스킬 찍으려면 그 병사가 대령인 상태거나, 혹은 비밀임무 보내서 재능을 천재이상으로 찍어야
고효율이 나오니까요.
게릴라 전술학교나 의무실은 좀 빨리 지어주면 좋은편이구요.

그리고 이건 나무위키에도 나와있는거지만 실험실에서 랜덤하게 뜨든지 아니면 연구한거 다 연구하고 나오는 중대한 발견 시리즈들은 연구시간 감소를 못 시킵니다. 시간 고정이에요. 그래서 후반가면 실험실을 부순다는거죠.

그리고 스캔에 대해 이야길하자면.. 의외로 스캔으로 얻는 이득 중에 정보나 보급품 이득은(월간보급품 말고) 그리 크지 않습니다.
특히 시간대비 그래요. 그리고 병사를 얻는거.. 신병이나 병사 얻는것도 그래요.
저런 것들은 진짜 현재 해당 자원이 아쉬워서 스캔돌려야하는 부분이고, 실제로는 스커미셔기지에서 건물짓는시간을 단축시키든지, 다친 병사를 템플러 기지에서 빨리 회복시키는게 더 이득일수도 있습니다. 거기다가 이 기간 오래 걸리는 뭔가를 획득하는 스캔들은 시간이 오래 지나게 되면 스캔을 얼마를 해 놨든 그냥 사라집니다. 그러니까 선택을 잘 해야 합니다.

보급품스캔의 경우 새로운 지역 확장을 할 여력이 남아 있다면 차라리 그 지역확장을 해 놓는게 장기적으로 보면 보급품 수득에 이득이 됩니다.


스캔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전력추가, 접촉가능추가, 기술자,과학자. 그리고 전투할 여력이 된다면 보급품 습격이나 게릴라 임무 스캔입니다.  보급품 습격 스캔을 하고 나오는 임무인 보급품 습격임무는 제대로 클리어하면 보상이 정말 쏠쏠하거든요. 그리고, 게릴라 임무의 경우 적의 비밀이벤트를 하나 더 무작위로 카운터칠수 있습니다. 나오는게 랜덤이라 선택지가 없다는게 단점이죠. 거기다 여기에 병장이하만 임무 참가 가능이라든지... 3명만 참가가능같은게 혹시라도 붙어버리면 골치좀 아프실겁니다. 뭐 비밀이벤트가 엄청 껄그러운게 남아있다면 충분히 선택가능한 선택지죠. 일단은, 전력추가, 접촉가능추가, 기술자 정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보도 매우 좋은 선택지인데 정보로 암시장에서 연구시간 단축, 각종 자원수급이 가능하거든요.


또 다른이야기를하자면 신규지역 스캔할때 라디오 타워 짓는것도 염두에 두고 가는게 좋습니다. 라디오 타워가 가까우면 스캔할때 드는 정보가 줄어드는것도 있고, 대륙보너스에 라디오타워가 필요하니까 그것도 생각해야되고.



그리고 무기 부착물 이야기를 좀 하자면..
이 겜엔 무기부착물이 7개가 있고 각각 상중하 등급이 있습니다.
나무위키가면 자세히 나오지만 여기서 나열을 해보자면
개머리판 리피터 자동장전기 확장탄창 스코프 레이저조준기 헤어트리거가 있습니다.

그리고 각 무기당 최대 3개까지 부착물 부착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제 무기별로 뭘 다는것이 좋은지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산탄총. 돌격병이 쓰는거죠.
돌격병 특징상 붙어서 싸우는 일이 잦기 때문에 스코프와 레이저조준기 중 양자택일을 하라면 레이저조준기를 달아야하죠.
그거 외에는 뭐 뭘 달아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헤어트리거는 어디 박아도 좋은 템이고. 리피터는 애초에 크리노리는 돌격병이기 때문에 그렇게 의미가 있다고 하긴 힘들고. 돌격병이 탄을 마구 퍼붓는 게 있는것도 아니고. 리퍼찍으면 확장탄창이 아니라도 로스트 떼거지 처리하기도 좋고. 장거리에서 명중률이 나쁘다는걸 생각하면 개머리판으로 상쇄시키는 정도는 생각해볼만하겠네요.
병사의 조준이 일정수준 이상이면 개머리판의 효율이 떨어지는데 산탄총은 근접하면 조준이 많이오르고.. 그냥 남는걸로 적당히 박으시면 됩니다.

돌격소총. 신병이랑 돌격병.특수병, 사이오닉병이 쓰는건데, 사이오닉병이랑 신병은 총기관련스킬이 없고 돌격병은 보통 산탄총 쓰니까 결국 특수병 보고 가야죠.
안정적인 명중률과 낮은 데미지가 특징이라 리피터 넣기 무난합니다. 조준올리고 리피터 넣는 식으로 써도 되고...
특수병 스킬에 경계사격계열 스킬이 있으니 그걸 생각해서 확장탄창이나 자동장전기 넣는것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조준경, 리피터, 확장탄창으로 돌리는걸 추천합니다.

캐논. 척탄병 무기. 포화사격 스킬이 탄창을 3개씩 잡아먹기 때문에 확장탄창이나 자동장전기가 매우 추천됩니다.
엄폐물 제거기인 폭파 스킬도 2발 먹고요. 제압사격도 2발먹는걸로 알고있는데 이건 확실하지가 않네요.
체인샷도 연속으로 2발 쓰고.. 그러니까 확장 탄창은 필수급입니다. 빗발치는 탄환도 3발 먹고.
빗발치는 탄환이 100퍼센트 적중률 스킬이라 조준경을 달면 뭔가 손해보는 느낌이 듭니다만..
조준능력자체가 뛰어난 무기도 아니고 폭발물에 의존을 많이하기때문에 개머리판을 달아주는것도 좋습니다.
확장탄창,개머리판,헤어트리거 정도가 무난하겠네요. 자동재장전기도 생각해볼만합니다.

저격총. 저격병용인데 역시 조준경은 필수라고 봐야죠. 원거리 경계라든지 분대시야같은게 조준을 깎아먹거든요.
데드아이도 그렇고.
살상지대를 생각하면 확장탄창을 끼는것이 좋습니다. 연쇄저격도 그렇고요. 자동재장전기를 쓸수도 있겠네요.
조준경 확장탄창 자동재장전기를 쓰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조준이 오르면 개머리판 효율은 떨어지고 데미지 자체가 좋은편이니 리피터 효율도 좀 그렇고. 헤어트리거는 누가 들어도 좋은장비죠.


스파크:조준을 깎아먹는 스킬이나 조준관련스킬이 많아 조준경을 달아주는게 좋습니다.
헌터프로토콜로 마구 경계사격하는걸 생각하면 확장탄창도 좋구요.
그외 헤어트리거나 자동재장전기도 좋은선택입니다.


벡터소총. 리퍼용입니다. 리퍼한텐 추방이 있습니다. 벡터소총의 데미지 자체는 처참한 수준이죠.
그러니 추방을 극대화시키는 세팅이 가장 좋습니다. 확장탄창, 리피터, 조준경 이거 3개를 추천합니다.

불펍소총. 스커미셔용 무기입니다.
데미지도 별론데 장거리 명중률도 낮습니다. 이걸 제대로 써 먹으려면..
일단 스커미셔 스킬 불러세우기로 여러번 경계사격하는걸 써먹으려면 확장탄창은 필수.
연속사격보너스인 제로인도 확장탄창 효율이 좋습니다.
기본데미지가 낮고 명중률도 낮아서 개머리판도 좋고, 헤어트리거는 누가써도 좋고, 근접전투가 많으니 레이저 조준경도 좋습니다.


무기부착물은 이정도면 됐고

연구실 연구이야길 좀 하자면... 중대한 발견으로 나오는 것들 중엔 초중반이 아니면 별 의미없는 연구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건물 생산가격 감소, 각종 연구비나 구입비 감소, 건물 업글비 감소같은거요.
그러니 중대한 발견이 뜨게 되면 걍 그거 연구하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심지어 실탄무기 공격력+1같은것도 있는데 후반가면 실탄무기 안쓰잖아요.. 정말 초반에나 써먹을 그런 연구..
뭐 필요로 하는 중요한 연구가 뒤로 자꾸 밀린다는 단점도 있긴한데.. 그거 생각해도 걍 중대한 발견 뜨면 그냥 연구시키는게 좋은거같습니다.


저항군 링에서 뜨는 각종 임무들도 보면 초반엔 유대향상이나 병사 재능 향상시키는 그런임무보다는
필요한 저항군 링 카드추가나, 선택받은자 관련임무, 기술자 과학자 얻기, 리퍼.스커미셔,템플러 처음 얻는 임무,
중대한 발견 임무 그런거 위주로 가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생각나면 또 쓰겠지만 궁금한거 있는분들은 나무위키 켜셈




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