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이 일어난 지 시간이 좀 지났지만, 이번 인벤 사태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글을 써보자 합니다.
이번 사태에 최대한 중립적으로 서술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최대한 사실에 입각하여 쓰도록 하겠습니다.
인벤사태가 일어나고 시간이 꽤 지난 지금, 인벤에서는 새 사과문이 올라왔고,
인벤에서 나가 다른곳에서 활동하는 유저도 있고 여전히 인벤에서 활동하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여기 쓰고자 하는 것은 왜 사람들은 인벤을 보이콧하게 되었고, 왜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인벤에 남아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인벤을 보이콧하는 이유를 차근히 짚어 보겠습니다.
첫번째는 친 메갈리아적 행보입니다. 지금 와서는 사실 별 의미 없는 부분이 되었지만, 클로저스, 소녀전선 메갈 사태때
인벤의 대응이라든지 무법항 부스 판매자에 대한 메갈의문 파문때 인벤의 대응은 사람들에게 인벤은 메갈사이트라는
의혹을 심어주기에 충분했다고 봅니다. 진실은 알수 없지만, 추측컨데 인벤 대표가 여성이고 대표가 회사에 끼치는 영향력이
회사 내 규칙이나 방침, 규범보다도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많은 증언에 비추어 볼 때, 인벤 대표가 이런 메갈리아 의혹을
달갑게 여기지 않아서 이런 사태가 벌어진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계속될거라 보이는 이런 메갈리아 사태에 인벤이 앞으로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서 정말 인벤이 여기서 벗어났는지
여부를 확신할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현재 보기엔 인벤이 메갈에서 한 발을 뺀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하지만 메갈이라면 치를 떠는 유저들 중 인벤의 대처가
맘에 들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그 이유로 보이콧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두번째는 인벤의 관리능력입니다. 새로 나온 사과문에서 외부인력까지 동원해 인벤을 쇄신하겠다는 발표가 있었는데요,
이 말이 사실이라고 한다면 앞으로 인벤의 운영 및 관리능력이 유저들이 만족할만한 수준까지 나을것이라고 기대해 볼 수도 있겠죠.
하지만 많은 유저들이 너무 오랫동안 계속된 인벤의 방만한 관리와 운영에 학을 떼고 이번 사태를 계기로 이탈을 한 것이라 봅니다.
세번째는 인벤이 유저들을 기만한 것입니다. 비록 지금은 해고당했지만 인벤 기자가 타 사이트에서 인벤의 유저를 지목하여 욕을 했던 적이 있는데, 이 사건으로 인해 사람들이 인벤을 좋지 못하게 보고 보이콧을 했을 것입니다.
인벤에서는 이에 대해 시인하고 사과문을 올렸지만 그것으로 만족하지 못한 사람들은 그만두었죠.
네번째는 인벤의 블랙기업식 운영에 대해 보이콧을 한 경우입니다.
남양 불매운동, 대한한공 사건 보이콧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회사 내부의 사정은 전직원들의 폭로에 의해서 널리 퍼지게 되었는데, 그 내막이 흔히 말하는 헬조선식 악덕기업이라 불리는데 손색이 없을 정도였으니까요. 물론 이 폭로가 모두 사실이 아닐수도 있습니다만, 한명이 아닌 여러명이 같은 내용을 증언하고 있다는 것은 삼인성호라는 사자성어를 대지 않아도 충분히 사실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인벤을 이용하던 많은 유저들도 결국 어딘가에서 일하고 있거나, 앞으로 일해야 하는 사람들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런 회사가 존재하고 사원들에게 부당한 대우를 한다는 것을 알고 나면, 사측에 거부감을 느끼고 부당대우를 당한 사원들에게 동질감을 느껴 인벤에 대해 보이콧을 하게 되는것이죠.
이런 모든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인벤을 그만두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인벤 유정게에 글을 올리던 유저들과 팬아트를 올리던 유저들 중 타 사이트로 이탈한 분들이 존재합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하는 것은 보이콧은 강요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상품을 구매하고 구매하지 않고가 개인의 자유이기 때문에 불매를 하는 것처럼, 누군가가 이 사실을 모두 알고서도 여전히 구매의사와 이용할 의지가 있다고 한다면 그것을 비난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이 그 사람의 자유니까요.
메갈논쟁에 관심이 없거나, 회사의 갑질 및 방만한 경영이 나랑은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거나, 인벤의 관리능력에 별 불만이 없거나, 인벤이 유저를 욕한 것은 해고로 종결되었다고 생각하는 분들. 혹은 인벤을 떠나 갈 데가 없는 분들이나 이번 사건에 대해 관심도 없고 알지도 못하는 분들은 인벤에 남아서 계속 활동하고 사이트를 사용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그 분들을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그 분들을 욕해서도 안되고 방해해서도 안 됩니다.
특히 전연령가 사이트에 성인음란물을 올리는 행위는 도덕적 법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입니다.
인벤을 보이콧하겠다는 결심이 섰다면 해야 할 일은
인벤에 올린 글과 댓글을 삭제하는 프로그램을 써서 글을 모두 지우고
(https://namu.wiki/w/2018%EB%85%84%20%EC%9D%B8%EB%B2%A4%20%EB%8C%80%EB%9E%80 참조)
인벤을 탈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이상 인벤을 방문하지 않도록 해서 트래픽이 오르지 않도록 하여
차후 광고주들이 광고를 올릴 곳을 선택할 때 좀더 '까다로운 선택'이 필요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번 인벤 사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다면 나무위키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편파적인 서술은 항상 있을 수 있으니
스스로 주의해서 걸러 받아들이시기 바랍니다.
태그 : 인벤
최근 덧글